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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소개
청소년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능력을 8가지로 나누어 보고 균형감을 가졌을 때 역량을 갖추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역량이 부족할 경우 학업이나 생활에 부적응행동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자신의 소양 중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이를 진단하고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계발하도록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본 검사입니다.
청소년의 역량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 성적만으로 청소년을 평가함으로써 다양한 재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알지 못함으로써 청소년의 재능을 사장시키고 사회에서 기량을 펼칠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게 됩니다. 개인의 능력은 한 분야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고루 성장하거나 발달해야 하기 때문에 역량을 잘 개발할 경우 청소년의 사회적응력이 높아지고 성공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현재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으로 학교의 교과영역 뿐만 아니라 비교과영역인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의 기록관리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활동이라 하더라도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지를 모르게 되면 입학사정관들은 활동의 결과만을 보고 높은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옛말에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제 청소년활동도 양적으로 많이 참여하기 보다는 자신의 역량을 계발해야 하는 과정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왜 청소년활동에 참여하였는지 그리고 그러한 활동이 청소년의 역량계발에 어떠한 도움이 되었는지를 알려주는 과정을 진단하고 계발하는 목적에 매우 유용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의 각종 체험활동이나 봉사활동, 동아리활동등은 일정한 기준보다는 시간과 많은 참여에 몰두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가 개인에게 어떠한 변화를 주고 있는지를 확인하기가 불가능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청소년개인의 경험적 기회를 강화시켜 자신의 부족한 사회적 체험기회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부족한 인성의 기회를 채우는 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검사의 특징
청소년활동역량검사는 성인이 되어서 스스로 직업을 선택하고 적절한 대인관계를 조화롭게 유지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주도적인 삶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능력을 8가지의 역량으로 규정하고 이를 체험활동을 통해서 보완해 주어야 합니다.
청소년의 역량은 8가지가 모두 고루 계발되어져야 하지만 강점과 약점의 부분을 알고 이를 계발하기 위해서 주변의 청소년활동체험을 자신의 약점이나 강점을 계발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기록해 나가도록 하는 진단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① 청소년의 역량을 증진하는 검사입니다.
청소년의 역량은 기업이나 사회에서 말하는 현장의 바로 적용가능한 능력을 묻는 것과는 다릅니다. 청소년들은 미래에 유용한 직업을 선택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하여 꾸준히 학습과 정보를 탐색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비록 오늘에 약간의 부적응행동을 보이더라 하더라도 미래에는 자신의 능력을 배가하여 삶에 긍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유능한 아이들입니다. 다만 개인이 사회적응을 위해 반드시 가져야 할 능력을 잘 나타내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지금 그들의 능력을 표출하고 있지 못하더라도 잠재되어진 능력을 발휘하는 힘은 학업이외의 기회를 통해서 계발해 주어야 합니다. 이들이 성인기에 반드시 필요한 능력은 공부나 학생회임원과 같이 눈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있기도 하지만 쉽게 눈에 띄지 않지만 반드시 필요한 능력을 역량이라고 합니다. 청소년기에는 유용한 기술이나 지식도 중요하지만 창의적 생각과 올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여야 합니다. 이러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가져야 할 능력을 핵심역량으로 규정하고 이를 8가지(자아역량, 갈등조절역량, 문제해결역량, 성취동기역량, 대인관계역량, 리더십역량, 신체역량, 시민성역량)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② 청소년의 창의성과 인성을 회복하는 검사입니다.
오늘날의 청소년에 대한 고민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지대하여 소중한 존재로 여김으로써 자녀가 갖추어야 할 최대한의 가치인 인성과 창의성의 미흡으로 인한 사회부적응의 문제점을 매우 많이 표출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개개인들도 인내력의 저하, 대인관계에서의 부적응, 약한 신체와 올바른 가치인식의 부재는 삶에 대한 무기력과 부적응행동 또는 긍정적 가치관을 갖지 못한 점으로 교육의 애로사항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과정의 개정에서도 인성과 창의력을 회복해야 한다는 점을 미래형 인재에게서 매우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창의성과 인성은 단시일내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감을 깨닫고 자신의 강점과 능력을 타인에게 더욱 공여하려는 자세에서부터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균형있는 청소년, 자존감을 세우고 전인적 사고를 갖춘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오늘날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③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삶을 강화하는 검사입니다.
지금까지 청소년들의 개인적 삶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 이들의 체험활동역시 부모가 대행을 해 주거나 학원이나 다른 곳으로부터 신청을 받고 자신의 경험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주어지는 시간은 정해져 있으나 이전보다 학습해야 할 내용은 많아진 반면 교과학습 이외에 비교과학습도 의무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부모가 대신 체험을 해주는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의 마음으로서는 자녀가 경험해야 할 시간을 쪼개어 부모가 대신해 주는 마음은 이해할 수 있지만 종국에는 자녀가 사회적응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기에 사회적 폐단을 없애는 노력을 위한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부모가 대신해 주는 체험활동은 청소년의 외적 스펙관리에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개인의 능력을 회복하고 올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가진 자기관리가 철저한 청소년으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역량검사를 통해서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활동역량을 진단하고 그 진단수준에 맞추어 활동을 찾아 자신에 맞는 활동기록관리방식을 규정하고 기록을 함으로써 부족한 시간이지만 자신이 주도한 활동을 찾고 프로그램의 참여를 기획하며 자발성에 기초하여 활동을 찾게 해 주는 것입니다. 청소년활동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청소년참여자가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증진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는 방식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발성을 위한 의도성을 제시함으로써 자기주도적 삶을 이해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④ 청소년활동을 통해 스펙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활동의 효과와 당위성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청소년활동을 체험하는 것을 정확히 인지하고 참여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청소년활동을 평가하고 판정하는 기준이 수상경력이나 참가시간 등에 맞추어져 있었기 때문에 활동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확히 평가하고 개인의 발달에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되는지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스펙이 화려하고 경력이 많아도 활동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활동을 진단하고 개인의 내적 문제나 역량을 발견하여 유사한 역량을 개발하고 이어나가는 활동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활동을 통해 자신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자신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져 진정한 스펙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⑤ 입학사정관제나 대학의 비교과영역에 맞는 활동을 맞출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교과와 비교과가 균형을 이루는 창의적이고 인성을 갖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의 본성을 참되고 아름답게 이루는 성향을 갖게 되는 사람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인성의 회복은 지식보다는 체험과 타인의 이해를 통해 더불어 사는 아름다움을 깨달을 때 가능한 것입니다. 이러한 인성은 한두번의 체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기록관리와 체험의 영속성을 이어나갈 때 가능할 것입니다. 그런데 입학사정관제의 확대나 대학의 선발기준의 다양화는 바로 인성을 갖춘 유능한 인재의 회복을 이루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도의 확산에 대비하여 개인의 능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기록관리의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을 계발해 나갈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⑥ 청소년활동을 맞춤식으로 선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활동의 체험은 효과가 높고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는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활동이 무엇인지를 잘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작금의 교육내용에 대한 지도방식도 수준별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자신의 학습능력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활동은 초, 중, 고의 발달특성이 다르고 원하는 요구사항이 차이가 있음에도 동일하게 이루어져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신의 능력과 수준에 맞으며 관심에 따른 활동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요구를 진단하고 그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영역별(생활권체험, 자연권 체험, 캠프활동, 각종 봉사 및 리더십 활동 등)로 선별하여 지속적으로 맞추어나가는 맞춤형 활동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검사결과안내
청소년활동의 역량은 8가지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강점역량과 계발해야 할 역량으로 구분되어 제공됩니다. 자신있게 계발해야 할 영역과 가장 부족한 영역을 제시함으로써 창의력과 인성을 고루 조합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활동의 범주는 매우 다양하므로 이러한 역량의 요소를 잘 계발하여 자신에 맞는 활동을 찾을 수 있게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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